무화과나무 [無花果-, fig tree]
뽕나뭇과(科)의 낙엽 관목. 키는 3-5m 가량 크며 매끄러운 나무 껍질로 덮인 가지에는 넓은 손바닥 모양의 수많은 잎들이 달린다. 무화과는 손질을 게을리하면 어린 나무는 결실하지 못하게 되고, 늙은 나무는 쓸모없이 된다. 아열대 지역에서는 상록(常綠)으로서 네 계절을 통해 열매를 맺지만 산악 지방에서는 1년에 2회 정도 결실한다. 봄부터 여름 사이에 많은 잎이 나오는데 이것은 여름의 시작으로 여겨진다. 이때 암수로 된 꽃이 피게 되지만 겉으로 보기에는 꽃이 없이 열매를 맺는 것처럼 보여 무화과(無花果)나무라 한다. 흔히 열매로 여겨지는 꽃받침이 변화한 불룩한 부분의 속은 비어 있는데 그 안에 외부에서는 보이지 않는 다수의 작은 꽃들을 품게 된다.
한편, 이 열매는 성장하여 6월경에는 결실하게 되고 이 처음 열린 무화과가 더욱 성숙해 가고 있는 동안 제2의 꽃봉우리가 그 해에 나온 가지에 생겨나 8-9월경에 성숙한다. 이것이 여름 무화과로서 일반 시장에 팔려나간다. 열매는 즙이 많아 그대로 먹거나 건조시켜 먹기도 한다. 소아시아의 건조 지대가 원산지로, 팔레스타인에서는 일찍이 이식되고 널리 재배되었는데 과수로도 재배되었다. 그런 맥락에서 팔레스타인 지방을 ‘무화과나무와 포도나무의 땅’이라 지칭하기도 했다(민 13:23).
[네이버 지식백과] 무화과나무 [無花果-, fig tree] (라이프성경사전, 2006. 8. 15., 생명의말씀사)
Grace fruit